1. 첼시의 소개 및 역사
첼시 FC는 잉글랜드 런던을 연고지로 하는 축구 클럽입니다. 1905년에 창단했으며 현재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에 소속되어 있으며 별칭은 더 블루스로 불리는 프리미어리그 내에 명문 팀 중 하나입니다.
스탬퍼드 브리지는 첼시의 홈구장입니다. 위치는 런던의 풀럼에 위치해 있으며, 개장을 1887년에 하여 오래된 경기장이지만 41,663명을 수용하는 크기로 프리미어리그 내에서 여덟 번째 로큰 경기장입니다.
첼시의 홈 유니폼은 로열 블루 색상의 상하의와 흰색의 양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첼시는 세계에서 4번째, 잉글랜드에서 2번째로 많은 서포터를 가진 축구 클럽이고, 2007년부터 2012년까지의 유니폼 레플리카 판매량도 91만여 벌로 세계에서 4번째로 높은 수치를 기록하였습니다. 첼시의 전통적인 팬 기반은 그레이터 런던의 대장장이와 같은 노동자 계고급과 부유한 지역인 배터시, 첼시와 켄싱턴, 그리고 홈 컨트리에서 오는 사람들로, 현재는 여기에 잉글랜드 전역과 세계 각지의 팬들이 더해졌다. 한국에도 은근히 많은 팬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 충성심 역시 상당히 높습니다.
2. 무리뉴 감독
첼시 하면 가장 떠오르는 감독은 무리뉴 감독입니다. 무리뉴 감독은 2004~2007까지 1기로 있었고, 2013~2015까지 무리뉴 감독이 두 번째 첼시로 오게 되었습니다.
감독 최초 유럽 4개 리그 우승 및 4개국 모든 대회 우승 유럽 3대 클럽 대항전 우승을 모두 달성해 검증면에서 가장 자유로운 감독 중 한 명입니다.
무리뉴 감독은 04-05 시즌 부임해 역습축구를 이끌며 클럽역사 50년 만에 리그우승, 리그컵 우승이라는 더블을 달성하였습니다. 05-06 시즌에는 파워축구를 이끌며 리그 2연패를 하였으며, 06-07 시즌은 FA컵, 리그컵 우승을 하며 컵 더블을 달성하였습니다. 컵 더블을 달성하면서 수비수들의 부상으로 인해 수비수 보강을 구단주에게 부탁하였지만 요구사항을 들어주지 않으면서 불화설이 나서 계약 해지되었습니다. 그렇지만 짧은 시간 내에 리그 우승을 이끌고 리그 컵과 FA 컵 우승 등 많은 트로피를 들어 올렸습니다.
이후 2013년 무리뉴 감독은 첼시의 지휘봉을 다시 잡게 되었습니다. 13년 부임 후 UEFA챔스에서 갈라타사라이, 파리생재르망을 꺾고 준결승에 진출했지만 아틀레티코 마드리드에 패배하였습니다. 14-15 시즌에는 8년 만에 풋볼리그컵 우승을 달성하고, 2녀 만에 바로 리그우승을 하였습니다. 15-16 시즌에 갑작스러운 팀 부진에 빠지게 되고 순위가 16으로 되면서 팀 선수들과도 불화설이 돌면서 15년 12월 첼시와의 두 번째 만남에서 계약이 해지되었습니다.
마지막에 불화설을 제외하고는 첼시에서 가장 성공을 이룬 감독 중 한 명이라 생각됩니다. 이 시기에 무리뉴의 아이들이 있었습니다. 다음 파트에서는 무리뉴의 아이들 중 몇몇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3. 프랭크 램파드
무리뉴의 아이들 중 가장 첼시를 사랑한 선수 프랭크 램파드 선수입니다. 램파드는 2001년 웨스트햄 유나이티드에서 첼시로 이적 후 2014년 첼시를 떠나는 해 까지 648경기를 소화한 선수 입니다. 이 기록은 첼시 구단 기록 중 가장 많이 출전한 선수 4위에 해당됩니다. 골 또한 많이 넣었습니다. 211골로 첼시 구단 역사상 가장 많이 넣은 선수 중 한 명입니다. 2012년에는 UEFA 챔피언스 결승에서 바이에른 뮌헨과의 경기에서 존 테리의 퇴장으로 인해 주장을 하였으며, 승부차기 끝 4-3의 스코어로 첼시의 첫 UEFA 챔피언스리그 우승을 이끌어냈습니다. 무리뉴의 아이들로는 디디에 드로그바, 마이클 에시앙, 존 오비 미켈, 페트르 체흐, 플로랑 말루다 등의 많은 선수들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무리뉴가 최고의 찬사를 많이 한 선수는 램파드 선수가 되겠습니다. 미드필더로서 유일무이한 그의 득점력에 기인하여, 국내에서는 미드필더와 스트라이커를 섞은 미들라이커라는 별명이 붙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기록들로만 봐도 무리뉴 감독이 좋아하지 않을 수 없었던 선수인 것 같습니다.
이로써 첼시 FC의 역사와 소개 및 가장 성공을 이끌었던 감독, 선수를 만나봤습니다. 다음에는 리버풀 FC로 한번 소개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